본문 바로가기

알찬 취업정보 /직업탐방

[직업탐방] 공연기획자



공연기획자는 공연기획, 운영, 공연장 관리, 예술단체 운영 등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21세기 황금알을 낳는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등장한 새로운 문화산업의 중심에 서 있는 공연 예술 산업.

이제 이 공연 예술 산업이 다양한 수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생겨나면서 기획사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현재 국내 공연 시장은 230억원 수준입니다.

이전에는 한두사람에 의해 모든 것들이 기획되고 제작되어 왔지만 현재는 홍보, 마케팅, 의전, 무대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팀을 만들어 운영하는 회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공연기획자는 공연기획과 운영, 공연장 관리, 예술 단체 등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을 지칭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공연기획은 공연예술의 기획, 경영, 마케팅, 연출 등 총괄적인 계획수립과 모든 집행과정을 말합니다.

생산자인 공연예술가의 공연 작품을 보다 광범위하고 적극적인 수단으로 수용자인 관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난타의 기획자 PMC대표 송승환 ]



[ 공연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요건 ]

ㅁ 분석력(Analysis)
ㅁ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 감동의 정서(Humanity)
ㅁ 창조성(Creativity)
ㅁ 좋은 공연 작품을 선별하고 섭외하는 능력
ㅁ 원활한 인간 관계와 코디네이션
ㅁ 예산에 대한 감각과 투자자 유치 능력
ㅁ 패션과 트렌드를 먼저 읽는 감각
ㅁ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충분한 이해
ㅁ 비즈니스가 가능한 어학 실력
ㅁ MS Office의 상급수준/ 프리젠테이션 스킬
ㅁ 시장 정보력 수집과 이해에 대한 능력
ㅁ 각종 라이센스(운전면허포함)
ㅁ 음악적 이해와 감각 등
ㅁ 작품을 무대에 올렸을 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경영적 마인드


(서울종합예술학교 공연학부 배종길 교수)



공연기획자는 예술을 통해 산업적인 효과를 얻어야 하기에 예술적인 마인드와 함께 경영적인 마인드도 함께 가져야 합니다. 누구보다 해당공연에 대해 잘 알아야 하지만 공연 관련 전반적인 시장상황에 대해서도 밝아야 하죠.

요즘에는 관련 학과 및 아카데미들이 활발하게 관련 과정들을 개설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공연을 사랑하고 마케팅적 사고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연기획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많은 공연을 접함과 동시에 문화·예술과 마케팅을 연결시키는 사고를 키우는 작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