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찬 취업정보 /직업탐방

어플리케이션(app) 개발자


앱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줄임말로 각 전자기기의 운영 체제(os)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때문에 핸드폰뿐만 아니라 컴퓨터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 웹브라우저와 같은 프로그램들도 어플리케이션이다. 

단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은 프로그램, 핸드폰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은 어플리케이션이라 구분을 해주는 것으로, 줄여서 어플이라 부른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지면서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에 맞는 포털사이트, 은행의 뱅킹 서비스, 영화예약시스템, 교육용 소프트웨어, 게임, 음악, 뉴스, 여행 등 온라인으로 누렸던 서비스가 앱으로 구현되고 있다. 

 더욱 편리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사라지지 않는 한,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업무의 특성상 컴퓨터공학과, 전산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등을 전공하면 도움이 된다. 


 앱 개발자는 기본적으로 개발언어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기술은 기본이며 참신한 아이디어와 그래픽 감각을 갖춰야 한다. 

 또한 스마트폰 자체의 기능이 향상된 만큼, 그에 부합하는 화려하고 감각적인 그래픽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만이 가진 ‘터치’ 기능처럼 재미를 주는 요소를 콘텐츠에 적용하는 창의력이 필요하다. 

현재 백석문화대에서 스마트폰 콘텐츠 전공을 신설하였고, 직업훈련기관에서도 관련 강의가 개설되는 등 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