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찬 취업정보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아이디어형 모험가'

 

 

최근 기업들의 창조경제가 이슈화되면서 기업들의 창조인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전경련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기업 인사담당자 1,023명을 대상으로 '창조인재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70.0%의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특히 이들 중 15.8%는 매우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업들은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전략기획,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사적으로 창조인재 채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과는 달리  현행 교육제도는 창조인재 배출에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現교육제도가 창조인재 육성에 적합한지를 묻는 질문에 충분하다고 답변한 기업은 13.7%(140명)에 불과했습니다. 기업들은 정부가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29.1%) 등을 통해 창조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들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형'(30.8%,중복응답 허용)과 도전정신이 있는 '모험가형'(25.2%)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뒤를 이어 '복합형'(24.6%), '전문가형'(13.2%),'글로벌형'(5.9%) 인재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전략·기획·경영(30.0%)및 영업·마케팅·홍보(28.9%)분야에서 창조인재에 대한 기업수요가 많다는 점입니다. 창조성과 가장 긴밀할 것으로 예상했던 연구·개발(R&D)(20.1%)은 세 번째 필요분야로 조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