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찬 생활정보/핫이슈

파라테크놀로지-이상하고도 이로운 기술 전시회 열려



포항시립미술관에서 오는 11월 28일부터 12월 11일까지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예술 작품들을 통해 현재 혹은 미래의 테크놀로지로서의 스틸아트의 확장된 의미를 모색하는 '파라테크놀로지-이상하고도 이로운 기술'전이 열린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독특한 관계를 기술, 미디어, 사운드, 장치, 공간 등 다채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작가들의 흥미로운 작품들을 통해 살펴볼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이다.

 과거 문명을 이끌었던 대표적 테크놀로지였던 스틸 개념을 확장하여, 현재 혹은 미래의 첨단 기술로서의 스틸 아트의 변주된 의미를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문제를 교차시켜 접근하고자 하는 전시이기 때문이다. 


 전시의 주제인 파라테크놀로지(Para-technology)는 기존의 기술에 기생하는 테크놀로지로, 주류 과학과 기술에 대한 문제제기와 더불어 이를 변이, 생성시켜 또 다른 기술을 파생케 하는 테크놀로지 개념이다. 

 정상과학이 가진 견고한 시스템의 틈바구니에 자리를 틀고, 무언가 새로운 유효성을 끊임없이 창안하는 테크놀로지인 것이다. 

 이번 전시는 이렇게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 테크놀로지 개념을 시각, 사운드, 기계, 장치, 공간 등 다양한 형태의 기술을 사용하는 작품들을 통해 흥미롭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테크놀로지로 작동하는 풍부한 예술의 잠재적인 가능성과 

미래의 기술 발전을 추동하는 실험적인 예술과 과학이 갖는 창의성의 문제를 숙고해보게 될 것이다.

 

-전시명 : 파라테크놀로지Para-technologies -이상하고도 이로운 기술들

-전시기간 : 2011. 11.28(금) ~ 12. 11(일)

-장 소 : 포항시립미술관 전관(1,2,3,4전시실)

-참여작가(12명(팀)) : 김영섭, 남지, 노해율. 박준범, 우주+림희영. 이장원, 이학승. 임창민. 정태섭. 최종운. 한진수. 홍성철

-작품 : 50

- 관 람 료 : 무료

-관람문의 : 포항시립미술관(www.poma.kr)/Tel. 054-250-6000